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본 자동차 부품의 미래
현대차·기아가 잘 나가야 자동차 부품업계도 웃는다!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본 자동차 부품의 미래 요즘 자동차 산업의 변화 속도가 정말 빠르죠.
전기차,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친환경차… 이제는 '자동차'라는 단어가 기술 혁신의 총집합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완성차 브랜드인 현대차와 기아가 있고, 그들을 든든하게 받쳐주는 이들이 바로 자동차 부품업계입니다.
최근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이들의 관계가 얼마나 밀접하며 상생이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부품업계의 숨은 노력, 그 중심엔 현대차와 기아가 있다 자동차 산업은 완성차만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사실 차량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2~3만 개에 달하는 부품이 필요하죠.
이 수많은 부품을 만들어 공급하는 중소·중견 부품업체들이야말로 자동차 산업의 뿌리이자 기반입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신차를 개발하거나,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추진할 때 가장 먼저 협력하는 이들도 이 부품업체들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완성차 기업의 성장이 곧 부품업계의 성장과 직결됩니다.
2025 서울모빌리티쇼의 주요 메시지: 상생과 혁신 이번 모빌리티쇼에서는 부품업계도 단순한 '협력사'가 아닌,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의 주체로서 자신들의 기술과 비전을 뽐냈습니다.
전동화 부품의 혁신: 내연기관 부품을 만들던 기업들이 이제는 전기차 배터리팩, 전기모터, 인버터 등으로 사업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시스템 탑재 부품: 센서, 카메라, 레이더 등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부품 기술도 국내 업체들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어요.
친환경 소재 적용: ESG 경영의 일환으로 재활용 가능한 소재, 바이오 플라스틱 등을 활용한 부품 개발도 활발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지속하기 위해선 자금, 인력, 기술력 확보가 중요한데, 이 역시 현대차·기아와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에서 비롯되죠.
정부도 움직인다 – 산업 전환을 위한 정책 지원 자동차 부품업계가 처한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
내연기관차 생산 비중이 줄면서 기존 부품 수요도 감소하고 있죠. 이런 상황 속에서 정부와 완성차 업계의 유기적인 지원이 없으면 부품업체들은 기술 개발은커녕 생존 자체도 위협받습니다.
다행히도 산업부를 비롯한 정부 기관에서는 부품업체의 전환을 돕기 위한 정책금융, 기술개발 지원사업, 인력 재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어요.
이 또한 현대차와 기아가 발 벗고 나서야 가능한 일입니다.
“같이 가야 멀리 간다” –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협업 한 자동차 부품업체 대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대차·기아가 잘 나가야, 우리도 먹고산다.
하지만 우리 없이는 그들도 멀리 못 간다.” 이 말이 정말 와닿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더 이상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서로의 생존을 위해 협력해야 하는 파트너십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 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든, 그 여정에는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기술력과 열정이 함께 할 것입니다.
이들이 함께 웃을 수 있는 날이 더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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